본문 바로가기

Hot Issue_☆

2010.3.16 Hot Issue File .2 -교통카드 해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국적으로 쓰이는 충전식 교통카드의 적립금액이 손쉽게 해킹돼 금액을 조작할 수 있다고 15일 MBC뉴스데스크가 단독 보도했다. 특히 해킹방법이 인터넷까지 나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MBC 뉴스데스크에 따르면 현재 수천만장이나 발행돼 있는 교통카드가, 50만원 정도에 유통 중인 해킹 장비로 간단하게 잔액을 조작, 최대 50만원까지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이어 조작된 교통카드는 아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심지어 수도권의 일부 교통카드는 한 번의 해킹으로 모든 카드를 조작할 수 있다.

이 같은 해킹이 가능한 것은 현재 사용되는 교통카드 대부분이 ‘마이페어 클래식’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전파로 정보를 주고받는 RFID 방식의 기술 가운데 하나로 15년 전 국내에 도입됐다.

전문가들은 "RFID 방식의 기술은 초기 기술이라 보안 장치가 빈약해 카드와 단말기가 주고받는 암호를 도청한 뒤 해독, 조작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이 때문에 암호 해독 기술은 물론 해킹 방법까지 보편적으로 인터넷에 노출돼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정원과 국토 해양부, 교통 카드 사업자는 지난 2008년 수차례 대책회의를 가졌다. 하지만 '해킹 되더라도 곧바로 적발이 가능하다'며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고 MBC 뉴스데스크는 전했다. 그러나 MBC 취재진은 교통 카드 석장을 조작해 사용하고 10일을 기다렸다가 다시 사용했는데, 교통카드업체와 관계부처는 해킹 사실을 파악조차 못했다고 밝혔다.

현재 교통카드에 대한 보안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

와..
이제 교통카드까지 해킹되는군요...
IT와 해킹등 컴퓨터 관련 강국이 되어가는 길이라고 좋아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범죄만 자꾸 늘어가는 이 세상을 슬퍼해야만 하는걸까요...
CCTV에 걸리지 않기위해 차 앞 번호판에 장치다는것부터 해킹도구까지...
이런 기술들을 전부 좋은쪽으로 쓰면 좋을텐데 말이죠...